2025/05/18 4

KDI 경기 둔화 신호와 역사 속 한국 경제의 저력

KDI 경기 둔화 신호와 역사 속 한국 경제의 저력KDI가 발표한 5월 경제동향에 따르면 "대외 여건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경기 둔화를 시사하는 지표가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건설업 부진이 내수 회복을 제약하고, 통상 여건 악화로 수출도 둔화되는 상황이다. 2025년 경제성장률은 0.8%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며, 잠재성장률은 지속적으로 하락해 2040년대에는 0% 내외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충격적인 전망까지 제시되었다.이런 암울한 경제 전망 속에서 과거 한국이 어떻게 경제 위기를 극복해 왔는지 살펴보는 일은 현재 위기를 헤쳐나갈 중요한 지혜를 준다. 한국 경제는 위기 때마다 놀라운 회복력과 적응력을 보여왔기 때문이다.1997년 외환위기: 국가적 결집의 힘1997년 외환위기는 한국 경제의 가장 큰..

뉴스 & 역사 2025.05.18

영화 '킹덤 오브 헤븐'으로 다시 보는 십자군 전쟁의 진실

영화 '킹덤 오브 헤븐'으로 다시 보는 십자군 전쟁의 진실예루살렘 성벽 위, 한 명의 기사가 이슬람 세계의 영웅 살라딘과 마주한다. 먼지 가득한 황량한 대지 위에서 펼쳐지는 두 문명의 충돌. 리들리 스콧 감독의 '킹덤 오브 헤븐'은 바로 이 순간을 통해 천 년 전 벌어진 십자군 전쟁의 서사를 현대인의 눈앞에 생생하게 펼쳐 놓는다. 오늘은 이 영화를 통해 십자군 전쟁의 실체를 살펴보고, 영화가 말하는 것과 실제 역사 사이의 간극을 탐험해 본다.영화 속 예루살렘과 실제 역사의 예루살렘영화 '킹덤 오브 헤븐'은 1184년부터 1187년까지, 예루살렘 왕국의 마지막 순간들을 그리고 있다. 영화의 주인공 발리안(올랜도 블룸)은 아버지를 따라 성지로 향하게 되고, 그곳에서 기사가 되어 예루살렘을 지키는 임무를 맡게..

시네마 역사 2025.05.18

십자군 전쟁, 신앙의 이름으로 벌어진 피의 역사

십자군 전쟁, 신앙의 이름으로 벌어진 피의 역사예루살렘의 돌담 위로 쏟아지는 붉은 노을빛. 천 년 전, 이곳에서는 '신의 뜻'이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생명이 스러져갔다. 서로 다른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같은 하늘 아래서 칼을 맞대었던 십자군 전쟁. 그것은 단순한 종교 전쟁이 아닌, 인간의 욕망과 신앙이 빚어낸 역사의 거대한 소용돌이였다. 오늘 우리는 그 깊은 심연으로 함께 걸어 들어가 보려 한다.성스러운 전쟁의 시작1095년 11월, 클레르몽 공의회에서 교황 우르바누스 2세가 동방의 그리스도교 형제들을 구원하고 예루살렘을 탈환하자는 연설을 했다. 그의 연설이 끝나자 청중들은 "데우스 볼트!(Deus Vult, 신의 뜻이다!)"를 외치며 열광적으로 호응했다. 이 한 편의 연설이 200년 넘게 이어질 십자군 ..

서양의 역사 2025.05.18

외눈의 용, 다테 마사무네 다음 세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다.

외눈의 용, 다테 마사무네 다음 세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다.오늘은 일본 역사에서 가장 매력적인 인물 중 하나인 다테 마사무네(伊達政宗)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독안룡(獨眼龍)', '외눈의 용'이라 불리며 수많은 소설과 게임, 드라마의 소재가 된 이 전국시대의 다이묘(영주)는 단순한 무장이 아닌 시대를 앞서간 혁신가였다. 그의 생애를 통해 우리는 역경을 뛰어넘는 인간의 의지와 시대의 흐름을 읽는 통찰력이 어떻게 역사를 만들어가는지 살펴본다.철의 의지로 시작된 삶1567년, 미야기현 현재의 센다이 지역에서 태어난 다테 마사무네는 운명의 장난처럼 순탄치 않은 시작을 맞이했다. 어린 시절 천연두를 앓아 오른쪽 눈을 잃었지만, 그는 이 장애를 약점이 아닌 개성으로 승화시켰다. 마사무네의 이름은 일본 역사상 ..

일본의 역사 2025.05.18